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경영학 관련 용어들을 모아봤습니다.

 

  1. SWOT 분석: 이는 Strengths(강점), Weaknesses(약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의 약자로, 기업이나 프로젝트의 상황을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전략적 도구입니다.

  2. 영업이익: 매출에서 직접적인 비용을 제외한 순이익을 말합니다. 이는 기업의 경제적 효율성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3. 정기적인 리스크 관리: 기업은 일정한 주기로 리스크를 관리하고 이를 통해 잠재적 위험을 예방해야 합니다.

  4. B2B: Business to Business의 약자로, 기업간 거래를 의미합니다.

  5. B2C: Business to Customer의 약자로,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를 의미합니다.

  6. C2C: Customer to Customer의 약자로, 소비자 간 거래를 의미합니다.

  7.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 관계 관리를 의미합니다.
  8. 스타트업: 초기 창업 단계에 있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9.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기업 자원 관리): 기업의 재무, 인사, 제조, 공급망 등 다양한 업무를 한 시스템에서 관리하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10. M&A (Mergers and Acquisitions, 합병 및 인수): 두 개 이상의 기업이 합병하거나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인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11.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설계):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전체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을 말합니다.

  12. IPO (Initial Public Offering, 초기 공개 상장): 회사가 처음으로 주식을 공개적으로 판매하여 자금을 모으는 과정을 말합니다.

  13. PEST 분석 (Political, Economic, Social, Technological): 기업의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도구로, 정치, 경제, 사회, 기술적 요인을 고려합니다.

  14. 경쟁우위: 기업이 경쟁자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15. 브랜드 인지도: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를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6. 조직문화: 회사 내에서 공유되는 가치, 노력, 신념, 기대 등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17. 가치사슬 분석: 기업의 내부 활동을 분석하여 어떤 활동이 가장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지 파악하는 도구입니다.

  18.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가 소비자 눈에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 브랜드 이미지를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전략입니다.

  19. 마케팅 믹스: 제품, 가격, 장소, 프로모션의 4P를 의미하며, 이들 요소를 조합하여 마케팅 전략을 구성합니다.

  20. BPR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조직의 업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하거나 재설계하는 전략입니다.

  21.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조직의 성공을 측정하는 데 중요한 성과 지표를 의미합니다.

  22. 고객 만족도: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는지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23. B2G (Business to Government, 기업과 정부 간 거래): 기업이 정부와 거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4. 유동성 관리: 기업이 적시에 자금을 지급할 수 있는 능력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5.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이 사회적, 환경적 문제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26. 트리플 바텀라인: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성과를 모두 고려하는 지속 가능한 경영 방식을 의미합니다.

  27. 비즈니스 모델: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28.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제품이 제조 공장에서 소비자에게 도달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29. 사회적 기업: 이익 창출뿐만 아니라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업입니다.

  30. 블루 오션 전략: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전략입니다.

  31. 레드 오션 전략: 경쟁이 치열한 기존의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입니다.

  32. 플랫폼 비즈니스: 플랫폼을 제공하여 사용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33. 디지털 변환: 기업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34. 사회적 가치 창출: 기업이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35. 리더십 스타일: 리더가 팀이나 조직을 이끄는 방식입니다.

  36. 재무 분석: 기업의 재무 상태를 이해하고 판단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37. 누적 이익: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벌어들인 총 이익입니다.

  38. 영업 활동 현금 흐름: 기업의 주요 비즈니스 활동에서 발생하는 현금 흐름입니다.

  39. 자원 최적화: 기업이 제한된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40. 생산성: 특정 시간 동안 얼마나 많은 출력을 생성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41. 조직 구조: 조직 내의 역할, 책임, 관계를 정의하는 방식입니다.

  42. 인재 유치: 기업이 필요한 스킬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찾아내고 고용하는 것입니다.

  43. 스테이크홀더: 조직의 활동에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개인이나 그룹입니다.

  44. 가치 제안: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독특하고 가치 있는 이점을 말합니다.

  45. 간접비: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하지 않지만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의미합니다.

  46. 컨테이너: 하나의 큰 프로세스 내에서 작은 프로세스들이 실행되는 구조를 말합니다.

  47. 미시 경영: 개별 조직이나 팀 내에서 직접적으로 일어나는 경영 활동을 의미합니다.

  48. 매크로 경영: 조직 전체를 관리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경영 활동을 의미합니다.

  49. 전략적 파트너십: 두 기업이 상호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협력하는 관계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