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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논문 서론 쓰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글이 좀 많습니다

 

 

 

이 방식을 토대로 서론을 작성하게 되면

 

스포츠 경영, 예술 경영 등 경영학 관련 학문에서는 70%정도의 완성도를 보일수 있습니다

 

최대한 실제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자신의 연구상황에 맞게 추가, 제거, 수정 하시면 됩니다

 

일단 들고가면 덮어놓고 욕은 안먹을 정도의 수준은 됩니다

 

나머지 30%는 지도교수님의 취향에 맞춰서 채워나가면 됩니다

 

 

복붙한뒤 자신의 논문에 맞게 써먹을 수 있게 가장 마지막에 예시파일을 첨부했습니다

 

우선 서론작성 전 필요한 것

 

연구분야

 

도메인지식이라고 해서

모바일게임, 택시호출앱과 같은 특정 산업분야를 의미합니다

 

변수

 

-특히 경영학 계열에서는 종속변수는

돈을 벌어다주는 변수(경영성과, 금융성과, 사용의도 등)

돈을 아껴주는 변수(이직의도 등)

로 한정됩니다.

 

연구모형

 

기술수용모형, 서브퀄모형 등 연구모형을 의미합니다 프레임이라고도 합니다

 

위의 세가지가 정해져 있어야지 서론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에서는

골프 관련 앱을 연구한다고 치고 연구 모형은 기술수용모형 최종변수는 지속적 사용의도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겠습니다

 

연구분야 : 골프관련어플리케이션

변수 : 지속적 사용의도

연구모형 : 기술수용모형

 

 

아래 글에서 나올 예시들은 참고문헌과 글들은 모두 가상의 예시들입니다.

실제로 존재하지도 않으며, 본인의 연구에 맞게 고치셔야합니다!

 

 

 

 

이제부터 시작합니다

 

큰 주제로부터 시작해서 좁혀나가라

 

흔히 말하는 깔대기 법입니다

 

여기서는 우선 모바일 앱 시장의 규모가 크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골프시장이야기로 넘어갑니다. 중간에 국제기구나 국가 보고서를 참고하시면서 구체적인 수치를 언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날, 모바일 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함에 따라 모바일 기기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이용자는 2022년 전세계 인구의 약 85%를 넘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국제모바일연구소, 2021). 또한 한국인터넷진흥원(2020)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만 6세 이상 인구 중 약 82.5%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모바일 기기의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 기업은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사업영역을 확대하고자 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모바일 뱅킹(Eric, 2019, Peter, 2020), 증권거래(Konan, 2020, Kakazulla, 2021), 쇼핑(김기철, 2020, Ryze, 2021) 등이 그 예라할 수 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골프 관련 산업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골프업계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Markets and Markets(2021)이 발표한 모바일 스포츠 산업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모바일 골프 시장은 지난 2015163.4억 달러에서 2022290.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글로벌 선두 기업들은 모바일 골프 산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지금부터 실제 기업예시를 2~3개 정도 나열해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IMB에서는 Mobile Wireless Golf Solution을 개발하여 다양한 모바일 골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국골프비거리증진연구소에서는 Vscan을 개발하여 시간 및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보다 정확하고 비거리 진단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많은 기업들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다양한 골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제 관련 학계관련 예시를 언급합니다.

 

학계에서도 모바일 골프산업과 관련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Hekarim(2019)은 모바일 웨어러블기기를 통한 체형 맞춤 스윙 시스템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Chun et al.(2021)은 모바일 위치기반 사용자 맞춤 골프장 예약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제 앞에서는 골프자체와 관련된 연구에 대해서 짚어봤으면 이제는 우리의 종속변수가 중요하다는 이유를 설명할 차례입니다

 

이러한 연구들 가운데 모바일 기술의 수용 및 사용과 관련된 연구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기업이 막대한 투자를 통해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도 소비자들이 이를 수용하여 사용하지 않으면 가치를 창출 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과 사용을 어떻게 증가시킬지에 대한 고민은 해당 기술의 성공을 판단하는 중요한 과제다(김갑환, 2015).

 

이제 본 연구주제와 유사한 연구들을 열거하고 기존 연구들의 부족한 점을 짚어주고 본 연구에서 무엇을 할지 짚어주는 단계입니다

 

새로운 기술로서 골프 어플리케이션 연구역시 모바일 기술의 수용 및 사용과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예를 들면, Rams et al.(2018)은 스포츠 앱 수용을 위한 주요 영향요인들을 파악하였으며, 김철수(2015)은 모바일 환경에서 스포츠 어플리케이션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박갑수(2021)는 스포츠 산업에서 모바일 기술 수용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Garen(2011)은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캘리포니아 사람들의 스마트폰을 통한 골프장 예약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은 성공적인 골프 어플리케이션 기술 수용 및 도입을 위한 우리의 이해를 증진시킨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어플리케이션의 수용 전 사용의도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을 뿐 지속적 사용의도 같은 수용 후 행위를 설명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이철수, 2012). 어플리케이션의 성공이 기술 수용이나 도입이 아닌 지속적 사용의도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지속적 사용의도와 같은 기술 수용 후의 태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Ganks, 2017). 기술 수용 이후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는 지속적 사용의도는 일단 한 번 형성되면 새로운 서비스로의 전환비용을 높여 현재 서비스에 대한충성심을 증대시키고 사용자로 하여금 반복적구매 혹은 사용을 하게함으로써 매출을 증대시킨다(Lucian, 2018). 또한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이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 보다 더 저렴하기 때문에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연구과제라 할 수 있다(Lucian, 2018).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골프 앱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골프 앱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골프 앱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경영자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서론의 마무리입니다. 다음 장에서 무엇을 할지 간단하게 서술해주면 끝납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다음 장에서는 골프앱에 대한 정의 및 기존 연구들을 요약한다. 3장에서는 이론적배경과 연구가설을 제시하고 제4장에서는 연구변수들의 조작적 정의, 측정방법, 분석방법과 같은 연구방법론을 설명한다. 5장에서는 실증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를 살펴보고 이의 함의를 논의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를 제안한다.

 

 

예시파일을 첨부해드립니다

복사 붙여넣기로 본인 연구에 적용해보세요!

서론 예시.pdf
0.25MB

 

문헌고찰 쓰는 방법도 참고해 주세요!

https://speedspeed.tistory.com/27

 

예시로 보는 문헌 고찰 쓰는 방법(첨부파일 있음)

안녕하세요. 오늘은 논문에서 문헌 연구 쓰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글이 좀 많습니다. 이 방법대로만 작성하시면 학과명 뒤에 경영이 붙어있는 학문에서는 70%의 완성도를 보일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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