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논문에서 문헌 연구 쓰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글이 좀 많습니다.
이 방법대로만 작성하시면 학과명 뒤에 경영이 붙어있는 학문에서는 70%의 완성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연구상황에 맞게 추가, 제거, 수정 하실 수 있게 가장 마지막에 붙임문서 첨부하겠습니다.
최대한 간결하게 만들었으므로 실제로 작성하실 땐 살을 붙이셔야합니다.
나머지 분량과 구조는 지도교수님의 지도에 맞춰서 완성해 나가시면 됩니다.
서론방법 작성 관련해서는 이곳을 참조해 주세요
https://speedspeed.tistory.com/12
위 링크의 내용(서론작성법)과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참고사항
본 문서에서는 골프 관련 앱을 연구하는 것을 가정합니다. 연구 모형은 ‘기술수용모형’ 종속변수는 지속적 사용의도로 정했습니다.
연구분야 : 골프관련 어플리케이션
연구모형 : 기술수용모형
변수 : 지속적 사용의도
문헌연구 파트는
1. 연구분야(도메인)에 대한 정의 및 정리
2. 연구분야 관련 선행연구
를 정리합니다.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은 다음 장에서 작성하게 됩니다.
예시로 작성되었기에 안에 있는 내용들과 참고문헌들은 제 뇌피셜입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1. 연구분야(도메인)에 대한 정의 및 정리
우선 해당분야에 대한 간단한 정리와 어플리케이션 관련 이야기를 작성합니다.
2.1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
골프서비스 산업은 골프서비스라는 스포츠, 관련 용품뿐만 아니라 회원권 관리 및 교육 등 전반적인 산업 전체를 의미한다(Lim et al., 2021).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모바일 기술이 도입되었으며, 골프서비스 관련 산업은 모바일기술을 가장 빠르게 접목시킨 산업분야 가운데하나이다(Garen, 2019). 이러한 기술의 접목으로 인해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시간 및 장소에 따른 제약 없이 자유롭게 관리 및 정보의 제공이 가능해짐에 따라 골프서비스 산업에 속한 많은 기업이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다(Park, 2022).
당연히 해당 분야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 마다 상이하게 정의하기에 기존의 정의들을 연구자가 정리합니다. 이를 조작적 정의라고 합니다.
여기서는 사용자/기업 중심 측면으로 분류합니다.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의 명칭과 범위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의 명칭과 범위를 결정함에 있어 몇 몇 연구자들(Wang et al., 2017; George, 2018; Walter, 2021)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컨텐츠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에 초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면, Wang et al.(2017)은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을 제공되는 컨텐츠의 내용이나 목적이 스윙습관형성 및 골프서비스장 예약등과 같이 사용자와 관련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의미한다고 정의함으로써 골프서비스 컨텐츠 제공에 초점을 두고 있다. George(2018)는 골프서비스와 관련된 어플리케이션 중 회원관리, 골프서비스장 상태관리와 같은 기능을 보유하지 않은 어플리케이션에 중점을 둠으로써 골프서비스 컨텐츠를 중심으로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을 정의하고 있다. Walter(2021)는 스윙 정보모니터링, 비거리추적 제공과 같은 신체정보 측정 및 관리에 초점을 두고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을 정의하고 있다.
반면 몇몇 연구자들은 전문가 위주의 기능에 초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면, Lee et al.(2018)은 위치 정보를 활용하여 서비스 제공자가 사용자들의 골프서비스장 사용 현황에 초점을 두고 적절한 전략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플리케이션이라고 정의하였다. Gucin(2020)은 전문가를 위한 교육 설계 참조 도구의 측면을 강조하고 전문가들의 교육 의사결정 및 교육을 도와주는 어플리케이션을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표 1>과 같다.
글을 작성하고 표로 정리하면 지도교수님이 깔끔하게 썼다고 좋아하십니다.
연구분야 관련 선행연구 파트로 넘어갑니다. 여기선 우리가 사용할 종속변수와 비슷한 변수들을 사용한 선행연구와 마지막에는 우리의 종속변수를 연구에서 사용해야하는 이유를 서술합니다.
2. 연구분야 관련 선행연구
2.2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 관련 실증 연구
지금까지 많은 연구들이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 관련 실증 연구를 수행하여 왔다. 이러한 연구는 그 연구의 초점에 따라 크게 1) 사용의도, 2) 만족도, 3) 지속적 사용의도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범주에 속한 연구는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의도에 초점을 두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Wang et al.(2020)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증하고 골프와 관련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서비스 업자에 의해 제공됨에 따라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들의 연구에 따르면 어플리케이션 사용의도는 성별과 학력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과 개인의 혁신 정도와 같은 개인적 성향 역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Cena(2021)은 통합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중장년층의 골프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성과기대, 촉진조건, 노력기대, 인지된 보안성은 골프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계사용 불안감은 노력기대에 강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Lankton(2077)은 골프서비스 관련 IT기술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에서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하여 환자들의 골프서비스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경향 및 인터넷 의존도가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범주에 속한 연구는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파악에 중점을 두고 있다. Lucian(2015)은 스마트폰 사용자의 일반적 특성 및 스마트폰 이용 특성에 따른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일반적 특성에서는 연령, 교육수준 및 경제수준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마트폰 이용 특성 중에서는 스마트폰 운영체계, 스마트폰 사용기간, 설치된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의 종류 및 주요 정보 출처,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빈도와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따라서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의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Jen(2019)은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에 기반을 두어 모바일을 통한 골프장 예약 알림 시스템에서 소비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정보의 품질이 사용자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확하고 적절한 예약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Money et al.(2018)은 비거리 증가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인지된 사용 용이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에 우리가 사용할 종속변수 관련 연구를 언급하면 좋습니다.
다만 이전의 종속변수는 골프와 관련된 연구를 언급했다면 이번엔 우리의 종속변수가 비슷한 연구에서는 많이 쓰였지만 골프서비스 관련 연구에서는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해줍니다.
마지막 범주에 속한 연구들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지속적 사용의도는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많은 분야에서 종속변수로 활용되어 왔다. 예를 들면, Mouak(2021)은 기대일치이론을 활용하여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지속적 사용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Lee(2022)는 가치기반수용모형을 활용하여 모바일 결제의 지속적 사용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Kim et al.(2018)은 모바일 게임에서 경쟁모형을 활용하여 지속적 사용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우리의 종속변수인 지속적 사용의도 관련 연구를 제한적으로만 언급합니다. 보통은 2개정도가 적절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골프서비스 서비스 분야에서 지속적 사용의도는 상대적으로 매우 제한적으로 활용되어져 왔다. Honmono(2020)는 골프서비스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순응의도를 중심으로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였으며, 순응의도를 높이는 변수들에 대해서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골프서비스 컨텐츠에서 사용자의 순응의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의 순응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골프서비스 서비스 컨텐츠의 유용성 및 서비스 이용에 투자되는 노력 비용인 수용성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Zerath(2018)는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기술수용모형을 사용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확신성이 인지된 사용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을 매개하여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위의 내용을 요약하면 <표 2>와 같다.
위에서 작성한 내용들을 표로 정리합니다.
지속적 사용의도의 중요성을 언급합니다.
기존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 관련 연구의 통합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첫째,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은 지속적 사용의도를 통한 기업의 지속적인 수입구조 마련이 그 핵심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들은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의도가 무엇인지 또는 골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
둘째,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보다 근본적으로 지속적 사용의도를 설명하기 위한 통합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어플리케이션 설계단계에서부터 지속적 사용의도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예시파일을 첨부합니다.
워드프로세서에 복사/붙여넣기를 하시고 연구자님 연구에 적용해보세요!
논문서론쓰는 방법도 참고해 주세요
https://speedspeed.tistory.com/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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